메모2013. 8. 6. 14:22
반응형

Q)

안녕하세요- CFA와 FRM을 준비하려는 대학생입니다

대충 두 시험의 정보는 알지만 그래도 궁금한게 있어서요-

 

1) 먼저 FRM을 11월에 보고 후년 6월에 CFA 1차를 보려고 하는데요

FRM에서 공부를 한게 CFA에서도 배경지식으로 도움이 되는지요?

 

2) FRM을 먼저 본 후 CFA에 도전하는게 낫나요?

아님 CFA를 먼저 본 후 FRM을 하는게 낫나요?

보면 CFA가 훨씬 난이도가 높아서 FRM을 공부하고 하는게 나을것같지만..

궁금합니다!!

 

3) 마지막으로, CPA 처럼 휴학을 하지않고 학업 병행 하면서

방학때는 매진하는 형식으로 공부를 할까 하는데 열심히만 한다면 가능한지요?

한 과목당 8개월정도씩 공부할까 하는데 할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A)안녕하세요. 저는 얼마 전에 Level III 시험을 봤습니다. ^^

 

우선, 왜 두 시험을 다 보려고 하는지 한 번 생각해보면 준비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FRM은 보지는 않았는데, 예전에 리스크 관리 쪽 일을 잠깐 했을 때 어떤 과목이 있는지 잠깐 본 적이 있어요. FRM과 CFA가 겹치는 분야가 좀 있긴 하고, 크게 보면 둘 다 금융 분야 자격증이란 면에서 연관성이 있는 것 같아요. CFA도 특히 Level III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어느 정도 다루고 있고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격증은 많을 수록 좋다... 라기 보다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것을 하나든 몇 개든 하는 것이 좋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어떤 사람은 AICPA와 CFA를 같이 하면 좋다, ~~를 같이 하면 좋다... 라고 얘기하는데, 한 편으로는 맞고, 한 편으로는 딱히 업무 연관성이 없다면 다 그냥 자격증에 그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학생이시니, 취업 및 커리어 목적으로 한다고 보면, 어차피 CFA를 하려는 목표가 있다면, 바로 CFA에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최소한 2~3년은 하셔야 되잖아요.  이게 또 일단 1차 해놓고 직장 다니면서 2, 3차 하지 뭐... 하는 생각은 쉽지 않은 것이, 막상 직장 다니면서 뭔가를 한다는 것이 아주 쉽지는 않거든요.  물론, 대부분은 직장 다니면서 2, 3차 준비합니다만. ^^

 

1)번 질문 -> 위 얘기처럼 도움은 됩니다. 그런데, 리스크 쪽 업무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면, 꼭 순서대로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2)번 질문 -> 난이도를 떠나서, 최종 합격에 필요한 시간을 염두해 두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FRM은 사람따라 다르지만, 6개월 정도 열심히 하면 합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3)번 질문 -> 한 과목당 8개월이란 의미가 잘 이해가 안되는데, 아무튼 직딩도 시간 쪼개서 하니까 학생이시면 다른 것 좀 희생하고 투자하면 충분히 도전할 만한 분야인 것 같아요. 요즘은 학생 분들도 굉장히 많이 보시는 것 같더군요. (CFA는 최종합격 해도 경력 3년 이상 있어야 정식으로 charter가 나오는 건 아시죠?)

 

그럼, 도움이 되셨길~ ^^

 

반응형
Posted by 스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