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장점거율(市場占據率)이라고도 한다. 시장점유율은 어떤 산업의 독점도(獨占度)를 나타내는 유력한 지표로 이용된다.
기업이 점유율을 중시하는 이유는 점유율이 그 기업의 시장에서의 평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고, 점유율의 저하(低下)가 금융기관의 경계(警戒)를 초래하여 경영자의 지위를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등의 이유 때문이다. 점유율은 이익률이나 이익액과 더불어 기업의 업적을 판정하는 척도인데, 특히 이익을 그다지 기대할 수 없는 신제품의 경우에는 유일한 판정척도가 된다.
반응형
'My way > 경제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경제용어 -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s Paradox) (0) | 2011.09.03 |
---|---|
시장 위험(Market risk) (0) | 2011.08.25 |
주식 위험 프리미엄에 대해서 (0) | 2011.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