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서재속에는2012. 11. 8. 00:17
반응형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저자
로버트 라이시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11-02-1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번영할 것인가? 쇠락할 것인가?하락세가 주춤하고 경기가 조금 좋...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비중이 줄어들고, CFA 자격증에 불합격 했다. 그러나, 적어도 포기하지 않았던 습관들은 내 잠자리, 화장실에 책을 놓지 않았던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 성찰과 미래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모님께서 책을 읽는 다는 나를 걱정하시지만 내가 좋아하고 관심있어 하는 금융과 투자에 대한 서적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선 지원을 해주신 것은 정말 감사하고 내가 가까운 미래에 보은을 해야된다는 것을 느낀다.

 

 - 이 책은 왜 우리는 똑같은 경제불황을 겪어야 되고 그 것을 피해서 다른 미래를 갈 수 있는지 물어보고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다만, 금융과 투자에 멀지만 지금 겪고 있는 불황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었던 책이다. 저자는 쉽게 말해 위기가 찾아오는 것은 중산층 숫자의 증감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찾아온다는 중심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중심내용을 뒷받침 하기 위한 논거를 끌어온다. 이 논거는 중산층이 구매하게 되는 구매력은 소득 상위층/하위층에 속하는 것보다 질적이거나 비중적인 측면이 높다고 말한다.

 다만 그의 미국에 대한 전망은 다소 어둡다. 왜냐하면 지속적인 정부의 빚과 역설적으로 유동성이 풀리지만 소비하지 않게 되는 암울한 미래에 대해서 언급한다. 분명, 유동성이 풀리는 것은 금융시장에 단기적인 호황과 자산가격 방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양적완화와 부의 재분배를 이뤄주는 교정적 정의-사회에 보이지 않는 희생을 한 계층에 대한 보상을 주고 반대로 보이지 않는 이익을 득한 사람은 아닌자에게 분배를 해주는 것-을 해주는 것이 보다 미국 더 나아가 세계 경제가 나아갈 수 있는 길이라고 제시한다.

 유동성과 분배는 사실상 자본주의 역사상 많은 성공 사례보다 실패사례가 많다. 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실패원인을 moral hazard라는 인간의 특이성에서 찾고 있다.

ps.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도록 이야기 해주신 친구(일규님,영진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스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