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서재속에는2011. 8. 23.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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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무작정따라하기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지은이 함주한 (길벗,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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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범주 : 탄수화물

 이 책은 정말 쉬운 내용과 재밋는 내용으로 적혀있다. 책이 쉽다는 것은 책에 내용의 없다는 것과 다르다. 이 것에 대한 내용은 마케팅 원론에서도 다루는 내용이지만 유익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어 탄수화물로 분류 했다.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이 책은 그 전부터 추천받아서 읽어야되는 책 중 하나였다. 독서에 핑계가 있겠냐마는 이 책을 잡고 책을 다시 탐독하기 시작한 이유는 그 동안 맴돌아왔던 '책 속에 길이 있다'라는 말이 너무나 마음속에 피어올랐고 그동안의 느근함 혹은 방탕함을 피해서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블로그에 한 분이 마케팅 입문서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나도 기초를 다져야겠다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다.

 

- 이 책의 느낌은 마케팅에 있어서 개념원리라고 해야될까? 조금은 부족한 점이 많았다. 그러나 마케팅의 맥을 집으려는 저자의 노력이 엿보이고 중간중간 하나의 파트로 예시나 중요한 내용을 실어놓아 큰 도움이 되었다.

 

-마케팅은 ... 

서비스의 7거지악에 대해서 큰 시사점이 있었다. 무관심, 무시, 냉담, 건방떨기, 로봇화, 규정 핑계, 뻉뺑이 돌리기 이러한 내용은 회사가 고객으로 부터 재구매 혹은 구매를 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나는 마케팅은 고객과의 연애 혹은 관계를 맺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7가지의 해선 안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있어서도 가장 큰 오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케팅의 여러가지 정의로 마케팅의 확실한 개념을 알 수 있다. 한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는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하고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는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생각과 재화 및 서비스의 유통, 촉진, 가격결정, 구상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등이다. 

 마케팅의 정의

 흔히들 마케팅에 관해 사기 혹은 눈속임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제품의 품질이 고객에게 있어서 너무나 필요하고 불가피한 구매를 창출할 수 밖에 없는 재화 혹은 서비스라면 분명히 마케팅은 비용을 과다하게 지출하는 행동이라고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품질의 물건도 올바른 마케팅을 만나면 사회에 더 많은 효용을 가져다 주고 심지어 고객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된다.

 마케팅 전략

그리고 마케팅의 전략을 보면 5W 1H전략이 나오게 된다. 즉, 6하원칙으로 마케팅의 전략을 사용하라는 것이다. 먼저 why ?왜? 사업의 이유가 무엇인가이다. 나의 경우 사업의 경우는 나를 포함한 사회의 부를 늘리기 위해 살아간다. Where? 어디에 ? 어느 업종이고 지역에 상품을 팔것인지 알아야한다. 나의 경우는 금융업종 그 중에서 투자업이고 금융자산시장에 상품을 팔 예정이다. 물리적으로 한국 주식형펀드시장과 선물옵션시장에 나의 아이디어 혹은 상품을 팔 것이다. What? 무엇을? 나의 금융시장을 바라보는 아이디어 그리고 역발상의 아이디어를 팔것이다. who? 누구에게? 자산을 믿고 기다려줄 수 있는 투자자에게 팔 것이다. 단기적인 차익이나 과다한 욕심을 가진 투자자에겐 팔지 않을 것이다. When? 언제? 시장진입은 2012년에 발생할 것이다 How? 어떻게? 나의 핵심역량은 학문에 엃매이지 않고 사회현상의 본질을 접근하여 투자하는 것으로 할 것이고, 대다수의 생각과 맞서는 역발상 투자를 기초로 할 것이다. 이러한 것은 오늘날 과도한 금융공학의 맹신 혹은 사회과학이 항상 옳다라는 맹신에서 경쟁사와의 우위를 보일 것이다. 또한, 자산투자에 있어서 과감한 결단력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장기적 자본운영을 할 것이다.

 

 -고객에게 프로포즈를

 어니스트 세클턴 경은 1909년 1월 9일, 남극 탐험 기록상 최남단에 도달한 사람이었고 그곳에서 엄청난 고난과 역경을 딫고 되돌아온 사람이다. 남극의 극한 상황은 그 당시의 장비와 기술로 탐험이 불가능하다는 평과 그의 리더쉽과 열정으로 이러한 남극탐험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그의 신문 한 모퉁이에 광고를 내놓은 것을 보면 그의 마케팅적인 기질을 알 수 있다.

 

 사람을 찾습니다.

 위험한 여정이고 보잘 것 없는 임금과 살을 에는 추위와 길고

 긴 어둠의 시간속에 상존하는 위험과 무사귀환을 장담할 수는 없지만

 성공할 때에는 명예와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는 불가능한 것을 인정했으며 그러한 비용에 따른 효용을 명시했다. 즉, 고객에게 진실된 마음 그리고 감동은 회사와의 교환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이다.

-월마트의 회장 샘 월튼의 이야기는 기업의 가치창출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오직 한명의 보스(고객)가 있으며 그는 단순히 자신의 돈을 다른 곳에 사용함으로써 우리 회사의 모든 사람들을 해고할 수 있다. 물론 재무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가치는 결국 주주 혹은 금융자본시장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지만, 나의 생각은 결국 그 평가는 고객에게 귀결된다고 생각한다.

 - 이 책을 읽게 도와주신 모든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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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스탠스